2018년 4월 24일 화요일

linux.co.kr

     IP : 인터넷 프로토콜은 신뢰성이 없는 비연결형 데이터그램 프로토콜로 오류검사나 추적을 제공하지 않는다. IPTCP에서 잘려진 데이터그램이라는 패킷 형태로 데이터를 전송한다데이터그램은 서로 다른 경로로 전달될 수 있으므로 순서대로 도착하지 않거나 중복되어 도착할 수 있다경로는 기록되지 않고 목적지에 도착한 데이터그램을 재전송하는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 IP는 사용자가 기능을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는 전송기능을 제공해 최대한의 효율성을 제공한다.
     2.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논리주소인 IP주소를 물리적인 주소로 변환해준다. LAN과 같은 물리적 네트워크에서 패킷을 전달하려면 수신자의 MAC과 같은 물리 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해당하는 IP주소를 브로드캐스트하여 물리주소를 요청한다.
     3. RARP(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ARP의 역과정으로 호스트의 물리주소만을 알고 있을 때 인터넷 주소를 알아내는데 사용한다. (Ex:네트워크상의 프린터)
     4.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송신자에게 제어 및 오류 정보 전송을 위한 메시지를 보낸다.
     5. IGMP(Internet Group Message Protocol) : 그룹 멤버쉽을 관리하는 프로토콜로 멀티캐스트 라우터의 멤버 리스트 생성과 갱신을 돕는다.


Connection - oriented 통신
TCP는 연결-지향 프로토콜로 A 지역의 프로세스가 B 지역의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A TCP B TCP에게 알려 B의 승인을 얻고 A TCP B TCP가 가상의 연결을 이루어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교환한다
-       전화 전송 방식(Peer to Peer 통신)
-       Data Stream 전송
-       Flow Control, Error Control을 통해 안전,신뢰 제공,
-       두 지점간 데이터 전송이 끝나면 연결은 끊어진다.
-       TCP 통신

Connection – less 통신
IP(UDP, ICMP)는 비연결형으로 UDP에 의해 보내지는 데이터그램은 서로 독립적이고 발신지에서 동일한 목적지로 전송되더라도 서로 다른 데이터그램들 사이에는 아무런 연관 관계가 없다
-       편지 전송방식
-       Datagram 전송
-       연결 설정 및 연결 종료의 과정이 발생하지 않음
-      Flow Control, Error Control 제공하지 않음
-      UDP, ICMP 통신



TCP
UDP
SMTP, FTP, HTTP
DNS,SNMP,BOOTP
Connection Oriented- Host간의 세션 성립 됨
: Host간의 Data 전송 전 연결을 확립
Connectionless- Host 사이의 세션 성립 안됨
: Host간의 Data 전송 전 연결을 확립하지 않는다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전송보장
- ACKs와 재전송
신뢰성보장 안함
단순한 요청-응답 통신
흐름제어오류제어 함 - 데이터 전송 느림
흐림제어 오류제어 안함 - 데이터 전송 빠름
20Byte Header
8 Byte Header Small Header
각각의 Host가 연결을 설정해야 하므로 브로드캐스트멀티캐스트 안됨
브로드캐스트 및 멀티캐스트 됨



OSI 7                           TCP/IP
Application Layer
Presentation Layer.     Application Layer (TCP/IP네트워크 데몬과 응용 프로그램이 OSI의 일부계층과 세션계층의 일부업무를 수행)
Session Layer           
Transport Layer    Transport Layer (세션의 초기화에러제어순서검사를 포함한 데이터 경로와 전달을 관리)
                
Network Layer     Network Layer(Internet) (데이터의 주소 전송패킷의 분할과 복구)
Datalink Layer
Physical Layer     Data link Layer (Network Access) (이더넷과 FDDI등의 전송매체의 접근방법을 포함해네트워크사이의 데이터 전송의 순서를 기술)

IP카메라란 무엇인가요?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9,153  
IP카메라란 무엇인가요?


안산시 통합관제센터 담당자들이 관내에 설치한 IP감시카메라의 영상을 멀티비전을 통해 한 눈에 살펴보고 있다.
지난해 인기를 끌었던 TV드라마 ‘아이리스’에는 국가안전국(NSS) 요원이 감시카메라에 찍힌 범인의 모습을 찾아내는 장면이 자주 등장했습니다.
드라마 속 NSS 요원은 아주 멀리 떨어진 지역에 설치한 감시카메라가 찍은 영상을 중앙 관제실에서 손쉽게 확인합니다.
이 드라마뿐만 아니라 첩보물에는 감시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모니터링하는 장면이 곧잘 나옵니다.
하지만 현재 가장 많이 쓰는 아날로그 폐쇄회로TV(CCTV)로는 부산에서 찍은 감시 영상을 서울 중앙관제실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최근 상용화하기 시작한 IP감시카메라(이하 IP카메라)를 활용하게 되면 드라마 속 장면을 현실에서도 재현 가능합니다.
영상보안산업에 새롭게 등장해 산업의 축을 바꾸고 있는 IP카메라에 대해 알아봅니다.

Q:IP카메라란 무엇인가요?
A:IP카메라는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를 활용해 카메라가 촬영한 감시 영상을 저장하고 전송하는 네트워크 감시카메라의 한 종류입니다. 네트워크 구축에 사용된 TCP·IP를 이용하기 때문에 IP카메라라고 불립니다. TCP·IP는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 사이에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하는 통신규약으로 인터넷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IP카메라는 촬영한 영상 데이터를 인터넷상의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TCP·IP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합니다. 때문에 인터넷이 연결된 곳은 어디든 영상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드라마에 나오는 것처럼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찍은 영상도 인터넷만 사용한다면 곧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는 올해 은평구청이 최초로 ‘u도시통합센터’ 프로젝트를 수립해, 그 일환으로 관내의 감시카메라를 IP카메라로 교체하고 통합관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Q:기존 감시카메라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A:우리는 흔히 감시카메라를 CCTV라고 부릅니다.
CCTV는 폐쇄회로텔레비전시스템(Closed Circuit Television)의 약자로 말 그대로 폐쇄된 환경에서 쓰는 감시카메라입니다.
IP카메라와 달리 동축케이블을 장착해 영상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네트워크 기능이 없는 게 특징입니다.
CCTV는 아날로그 감시카메라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카메라가 아날로그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아날로그 신호로 촬영한 감시 영상을 디지털방식으로 전환해야만 저장과 전송이 가능합니다.
아날로그 카메라인 탓에 100만 화소 이상의 고화질 영상을 얻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IP카메라는 휴대형 디지털카메라처럼 디지털 방식이기 때문에 고화질 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IP카메라가 영상보안시장의 새로운 축으로 떠오른 또 다른 이유가 바로 고화질 영상 구현에 있습니다.
감시카메라는 시민의 안전이나 교통안전 등 방범을 위해 설치하기 때문에 실물에 가까운 선명한 화질이 중요합니다.
고화질 IP카메라가 속속 개발됨에 따라 보다 선명한 화질의 영상감시가 가능해졌습니다.
Q:IP카메라의 단점은 없나요?
A:IP카메라는 TCP·IP를 이용해서 네트워크 기능을 확보했지만 모순되게도 TCP·IP의 고유한 특징 때문에 영상이 끊어지는 지체 현상이나 화질 저하 현상이 나타납니다.
TCP·IP는 광범위한 공간을 물리적 제약을 뛰어넘어 연결하기 위해 고안한 네트워크 방식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끊김없이 신속하게 전송하는 데는 부적합합니다.
관련 업계에선 영상 전송 과정에서의 지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영상 압축코덱을 활용해 영상데이터 크기를 줄이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압축하다 보니 화질이 떨어지는 새로운 문제점을 낳았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영상 지체 및 화질 저하 현상을 극복해야만 고화질 IP카메라 대중화 시대가 열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전자신문  이경원기자 won@etnews.co.kr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하나 이상의 공급업체가 원격지에서 보유, 제공, 관리하는 SW 서비스를 뜻하며 공급업체는 하나의 플랫폼을 이용해 다수의 고객에게 SW서비스를 제공, 사용자는 이용한 만큼 돈을 지불하거나 월, 년 단위의 이용료를 낼 수도 있다. 기존의 ASP를 확장한 개념으로 차세대ASP로 볼 수 있다.

from 전자신문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국정원의 댓글 공작을 지탄합니다.

bootcamp 지우기

맥북 프로 레티나 터치바 diskutility 에서 bootcamp 파티션 삭제하면 검은색에서 회색으로 바뀐다(APFS로 지정) 파틴션 아이콘 클릭하여 - 버튼을 이용하여 삭제하면 끝.